5월 22일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657137
■ 모닝콜 오늘장 투자전략 - 정우석 현대증권 독산지점 과장
오늘 장 관전 포인트는 외국인의 매수세 지속 여부이다. 어제도 외국인이 많이 매수했는데 오늘도 매수를 지속하고 있다. 올해 들어 외국인이 가장 긴 매수세를 보여준 기간이 13일이다. 오늘까지 포함하면 외국인이 최근 8일 연속 매수를 이어가고 있는데, 이 흐름이 계속 이어질 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 FOMC 의사록 공개
미국 연준의 FOMC 의사록이 공개됐는데, 출구전략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조기 금리 인상에 대한 두려움이 많았는데 일단 당분간 금리 인상을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부분이 오늘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쳐서 코스피는 상승할 전망이다. 다만 우려되는 부분은 기관의 펀드 환매 물량이다. 최근 들어 계속 환매가 나오고 있는데, 2008년 금융위기 전에 유입됐던 물량들은 최근에 많이 나오고 있어서 이 부분에 대한 걱정은 조금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주목해야 할 업종은?
최근 환율 이슈가 부각되면서 자동차주가 많이 하락했는데, 현대차 등 자동차 관련주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환율 추가 하락 제한시 주가 반등 가능성이 높다. 구체적으로는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를 들 수 있다. 최근 현대위아가 박스권 상향 돌파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 종목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또한 아무리 바다가 깊더라도 바닥은 있다. 철강주가 어제 많이 상승했는데 철강 업종 중에서 현대하이스코를 주목할만하다. 최근 실적이 많이 좋아지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고 성장성이 부각되면서 어제 10% 넘게 올랐다.
◇ 오늘장 투자전략
오늘 장에서 주목할 부분은 코스피 지수가 2000선 위에서 계속 머물고 더 상승하느냐 이다. 지난번 고점으로 2050선을 기록했고 과연 그 자리를 뚫고 넘어갈 지가 이번에도 시장의 관심이 되고 있다. 2000선 위에서 투자자들은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전략으로 대응하는 것이 맞다. 왜냐하면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등 시장을 주도했던 종목들이 최근 추가적인 상승이 제한되고 있고, 다른 종목들은 순환매가 빨리 일어나면서 올라오고 있기 때문이다. 따러서 2000선 위에서는 보수적으로 대응하지만 2050선을 넘어선다면 적극적으로 대응해도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언제든지 '주식은 무릎에서 사고 어깨에서 파는' 전략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