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유망자산 5가지
금일은 하반기 유망 자산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상반기에 유망했던 테마는 크게 5가지군으로 볼수 있습니다
1. 미국 제조업 르네상스와 미래
2. 농산물
3. 배당성장주
4. 해외주식, 여가산업 관련
5. 중국
상반기에는 각각 엇갈린 성과를 보였지만, 대체적으로 이러한 자산군의 테마는 하반기에도 이어갈 것으로 분석합니다.
1. 미국의 제조업 부활 --> 미국 유럽의 주식자산
미국은 제 2의 제조업 붐이 나타나고 있으며, 미국 생산성 및 가격경재력이 향상되고 세일 가스를 통한 에너지 비용 하락, 오바마 정부의 제조업 부양정책, 신흥시장의 임금 상승 등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분기 들어서 점점 산업 지표가 강항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안정적인 지표 개선을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세일가스 : 미국의 성장 동력
세일가스는 미국 경제의 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유전탐사, 시추, 개발, 운송 등 설비투자 후 본격적인 이익 회수 시기가 도래하여 관련 자산은 큰 폭으로 상승 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미국의 에너지 관련 산업군의 자산의 성장으 지속 될 것으로 분석합니다.
2. 농산물, 중장기 투자수단으로 비중 확대
농산물 가격은 S&P GSCI 농산물 지 및 CRB 식품 지수를 기준으로 각각 5.0% 21.8%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2월이후 킅폭 상승하다 지정학적 리스크 진정으로 5월 이후 하락하고 잇습니다. 그러나 일부품목 여전히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적립식 투자는 아직 유효합니다.
3. 배당주
좀더 자세히 말하자면, 배당성장주 입니다 저성장, 저금리 극면이 고착화 되면서 은행 이자에 만족하지 못하는 투자수효가 늘고 있습니다. 여기에 향후 정부 정책변화도 주목해 볼만합니다. 기업들의 배당정책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정책을 유도하겠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시장의 성격이 단기 자본 차익에서 장기적인 인컴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배당을 늘려감으로써 지속적으로 주주가치를 제고시키는 배당성장주의 관심이 높아질 겁니다.
4. 여가산업에서 찾은 투자기회
소득수준의 증가 여가시간의 확대 등 글로벌 트렌드가 장기 레저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가장 아웃퍼폼한 여가산업은 미디어 산업입니다.
미국의 경기회복은 이터넷으로 컨텐츠를 제공하는 OTT(over the top) 시장이 팽창하면서 Netflix 와 같은 서비스 사업자들의 경쟁적이 향상되었으며 최근 영국 방송시장 역시 시청자의 60% 이상이 주문형 비디오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이 미디어 산업의 성장성으 무궁무진합니다.
5. 중국
저평가라고 감히 말하고 싶습니다.
글로벌 투자 관점에서 가치투라를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벨류에이션 저평가 영역입니다. GDP 대비 증시의 시가총액 비중은 39%로 금융위기 당시 33% 수준에 근접합니다. PER 8배 수준으로 과거 평균보다 낮고 주변 신흥국들과 비교하더라도 낮습니다.
중국 ETF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 하반기에도 이러한 5가지 자산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합니다. 단기간의 등락은 투자의 장애가 될 수 없습니다. 시장의 확신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장기적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겠죠